챗봇의 답변 질 향상시키기
챗봇의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충분하지 않으면 답변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챗봇을 훈련시키는 과정에서 몇가지 사항들을 신경쓰면 답변의 질들이 많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챗봇을 한 명의 아기 신입직원이라고 여기시고, 하나하나 일일이 데이타를 제공하면 더욱 답변들이 정확해집니다.
데이타의 질
챗봇이 내놓는 답변의 질은 입력된 데이타의 질에 따라 좌지우지 됩니다.
1. 데이타를 가져오는 파일의 가독성 체크.
PDF 파일에서 데이타를 가져오는 경우, 그 내부의 텍스트가 시스템이 읽을 수 있는 형태여야 합니다. PDF 파일내부의 텍스트가 그림의 형태이면 해당 텍스트를 읽어오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파일로 데이타를 학습할 경우, 깨진 문장의 데이타가 많아, AI 들이 제대로 답변을 도출해내지 못하게 됩니다. 파일 업로드 후, ‘데이타’ 탭을 확인하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2. ‘데이타’ 탭에서 내 데이타들 확인해보기.
‘데이타’ 탭에 가면, 습득된 데이타들의 목록들을 살필 수가 있습니다. 저희는 이 데이타 탭을 직접 살필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데이타를 정교히 다듬을 수 있습니다.
등록된 데이타를 쭉 살피면서
- 깨진 글자가 있는지 살피고, 문장들이 제대로 된 형태를 갖추었는지 확인하고 수정 또는 삭제해주세요.
- 각 데이타들이 완성된 뜻을 담고 있는 온전한 문장인지 살펴주세요. 주어가 없거나 목적어가 없는 문장들은 홀로는 그 뜻을 명확하게 갖지 못하는 문장들입니다. 이 경우, AI가 그 뜻을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각각 하나의 데이타들이 홀로도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분명한지 확인하고, 부족할 경우에는 빠진 부분을 추가해 주세요.
- 같은 문맥의 여러 문장들을 하나의 데이타로 입력하면, AI가 그 뜻을 파악하기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주어가 없거나 혼자서 뜻을 갖지 못하는 온전하지 못한 문장은, 다른 문장과 함께 하나의 데이타로 등록 시 어떤 문맥인지 AI가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최대한 많은 정보 제공
최대한 많은 정보를 세세하게 등록하면 챗봇의 답변도 이에 따라 정밀해지고 오류의 범위가 줄게 됩니다.
❗특히 ‘채팅 세션들’ 탭을 통해 고객들과 챗봇의 이전 대화들을 살펴보세요. 챗봇에 빠진 정보를 발견하고, 이를 ‘데이타’ 탭에서 직접 적어 등록하면, 다음 번 같은 질문이 들어왔을 시, 챗봇이 답변을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챗봇의 페르소나
챗봇의 행동 양식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직원의 행동 강령을 가이드해주는 것과 비슷합니다.
페르소나 세세하게 설정하기
챗봇의 성격을 정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페르소나를 적을 때 고려해볼만한 점들을 나열하면
- 답변의 난이도: 방문자에게 사용하는 어휘와 내용의 난이도를 성인에 맞출지 초등학생에 맞출지 등을 적어볼 수 있습니다.
- 사용하는 어휘: 전문용어를 기피할 것인지, 일상 대화의 어휘를 쓸 것인지, 예와 형식을 갖춘 어휘를 쓸 것인지 등을 적을 수 있습니다.
- 답변의 길이: 답변을 최대한 질문에 맞춰 짧고 간결하게 할 것인지, 관련 정보까지 최대한 가져와 설명할지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답변에 쓰는 언어를 질문 받은 언어와 동일하게 할 것인지, 특정한 언어로 대답할 것인지도 적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함축적인 단어 사용
방문자가 챗봇에게 질문할 때, 함축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많은 오타를 수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AI 챗봇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를 대비해, 챗봇 설정에서 ‘데이타에서 답을 찾지 못할 경우의 답변:’ 항목에서 이를 방문객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위 설정에 넣어볼 수 있는 예) 질문의 대답을 알지 못해요. 이메일 주시면 답변 드릴께요. 혹시 질문에 함축적으로 사용된 단어들이 있거나 오타가 있다면 이를 풀어서 다시 물어봐 주시면 AI 챗봇이 질문의 답을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